한 탈북민, 재입북 이유는?
(이미지 = 픽사베이)2020년 11월 대한민국으로 귀순한 탈북민 남성이 지난 2월 재입북한 일이 발생했다. 이 남성은 귀순 후 청소용역 일을 하며 경제적 어려움을 겪은 것..
민주주의와 고부가가치 산업이 궁금하다면...
2025년 10월 긴 추석 연휴로 유럽 여행에 다녀왔다. 프랑스에 도착했다. 하루 뒤, 아침에 눈을 뜨자마자 눈에 들어왔던 에펠탑을 보러 갔다. 엄청난 높이를 자랑하는 ..
( 1) 호머 사피엔스의 환경위기
여름이 길어지고 있다. 6월부터 사람들이 이미 반팔, 반바지를 입는다. 말복이 지나도 여름이 끝나지 않고 여전히 습하고 비가 많이 온다. 더위를 견뎌야 하는 시간이 확실히 늘었다...
박완서의 자전거 도둑으로 보는 한국 사회
어느 시대 현실에서나 사실과 진실은 늘 다르다. 하지만 어느 시대에서나 사실과 진실의 여부를 따지지 않고 의혹을 부풀리고 의혹만 남는 허위의 현실이 난무한다는 것이 공통점이다. 1..
( 1) 말레이시아, 천상의 아름다움 랑카위섬 맹그로브숲
말레이시아의 수도 쿠알라룸프에서 1시간 가량 비행기를 타고 랑카위섬에 갔다. 랑카위섬은 하늘에서 봤을 때 큰 튜브처럼 생겼다. 민트빛깔 솜이 물 위에 떠 있는 것 같은 바다! ..
전국 최초 환경·에너지 전문 공공기관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 개원
미세먼지와 탄소중립 등에 대응하는 전국 최초 환경?에너지분야 전문 공공기관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이 23일 김포시 운양동에 위치한 진흥원 청사에서 개원식을 가졌다고 23일 전했다...
경기도의 역사문화 탐방로 '경기옛길', 탐방객 폭발적 증가세 보여
경기도가 도내 대표적인 역사문화 탐방로 ‘경기옛길’ 완주자가 지난해보다 5배 이상 느는 등 탐방객이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인다고 22일 전했다.&..
수원시, ‘떼까마귀 찍고 오백 원 받자’ 이벤트 실시
수원시는 시에 출몰한 떼까마귀를 촬영해 ‘캐다’앱에 등록하면 500원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를 실시했다고 20일 전했다. 환경부는 한국환경산업기술원(KE..
수원시, 내년 1월부터 디자인 개선한 종량제 봉투 판매
수원시가 디자인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종량제 봉투를 내년 1월부터 판매한다고 13일 전했다. 시에 따르면, 새로운 종량제 봉투(소각용·음식물·재사용·공공용)는 ..
경기도민햇빛발전소, 1~3호기 준공식 개최
경기도가 연간 약 40만kWh의 전기를 생산하는 도민참여형 ‘경기도민햇빛발전소’를 수원 경기아트센터 옥상에 설치했다고 8일 전했다. 경기에너지·대부도·..